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아키텍처 스타일
- 일반적인 모양과 조화를 위한 스타일을 정하는 작업
- 시스템 분할, 전체 제어 흐름, 오류 처리 방침, 서브 시스템 간의 통신 프로토콜 포함
- 구성 요소 유형에 대한 설명 및 런 타임 제어, 데이터 전송에 대한 패턴
- 주요 스타일
- 클라이언트 서버형
- 계층형
- 이벤트 기반 아키텍처
- MVC
- 파이프 필터
- 데이터 중심 아키텍처
- Peer-to-Peer 스타일
클라이언트 서버형
서버
- 강력한 성능으로 자원을 관리
- 클라이언트가 요청하는 기능이나 자원 제공
클라이언트
- 자원의 사용을 위하여 서버를 접속
장점
- 데이터 집중화
- 보안
단점
- 병목
- 비용
- 비강인성
계층형
소프트웨어의 기능을 수직으로 상호 작용하는 여러 층으로 분할
각 층 사이는 메시지를 교환
장점
- 추상화, 캡슐화, 응집 높음, 재사용
단점
- 이웃 층과의 커뮤니케이션이
이벤트 기반 아키텍처
이벤트 생산자
- 이벤트 스트림 생성
이벤트 소비자
- 이벤트를 수신 대기
이벤트
- 실시간으로 전달되어 발생하는 즉시 소비자가 이벤트에 응답할 수 있어야 함
상태 기반 처리
MVC(Model-View-Controller)
사용자 인터페이스로부터 비즈니스 로직과 데이터를 분리
컨트롤러(Controller)
- 모델에 명령을 보냄으로써 모델의 상태를 변경함
모델(Model)
- 데이터의 상태에 변화가 있을 때 컨트롤러와 뷰에 이를 통보
뷰(View)
- 사용자가 볼 결과물을 생성하기 위해 모델로부터 정보를 얻어 옴
파이프 필터(Pipe and Filter)
필터 사이에 데이터를 이동시키며 단계적으로 처리
데이터의 변환을 수행하는 필터 구성 요소로 구성
예 : 컴파일러
장점
- 단순성, 재사용, 병렬성
단점
- 자원의 낭비
데이터 중심 아키텍처
공유 데이터 저장소와 공유 데이터 접근자로 구성
접근자
- 공유 데이터를 추가, 삭제 및 수정
블랙보드
- 제어 스레드 포함
- 옵서버 디자인 패턴 사용
리파지토리
- 공유 데이터를 질의하여 변경 사항을 발견
Peer-to-Peer 스타일
각 컴포넌트는 동등하여 서비스를 요청하는 클라이언트 동시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버 역할
동일한 수신, 전송 데이터 양을 가지므로 대칭적인 시스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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